본문 바로가기

가상현실/내 손안에 PVR

화각에 따른 파노라마 촬영매수

파노라마VR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광각렌즈를 많이 사용한다. 본 프로그램에서 파노라마VR을 제작하는 카메라는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학생 스마트폰이며 다른 하나는 기어360이다. 대부분의 학교가 기어360을 이용하여 수업하기 보다는 학생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수업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때 학생들의 스마트폰의 렌즈 확각을 알면 보다 쉽게 파노라마VR을 제작 할 수 있다. 보통 스마트폰에 어안렌즈를 연결하여 촬영하지만 본 프로그램에서는 스트리드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파노라마VR을 제작한다. 스트리트 뷰에서는 어안렌즈는 지원하지 않고 광각렌즈는 지원한다.


위 표에서 보듯이 초점거리가 클수록 화각은 좁아진다. 이때 화각이란 카메라에 포착되는 장면의 시야 이다. 즉 광각 렌즈일수록 화각이 넓고 망원렌즈일수록 화각이 좁아진다. 사각(寫角)50° 내외의 것을 표준렌즈의 기준으로 한다. 육안으로 한 점을 보았을 때 전체나 색채를 식별할 수 있는 것은 50°의 시각 내이고, 그 외측을 식별하기 위해서는 안구(眼球)를 움직여야만 한다. 인간의 시각이 약 50°이므로 표준 렌즈는 보통 35mm 카메라에서는 50mm렌즈를 이용한다. 광각렌즈 중에 fisheye렌즈의 화각은 180°이다.

광각렌즈는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필름의 대각선 길이와 비슷한 40~60mm 렌즈가 표준렌즈인데, 이보다 초점거리가 짧은 렌즈이다. 같은 거리에서 촬영해도 더 넓은 범위를 담을 수 있지만 상을 왜곡하는 효과도 커져서 원근감이 과장시키고 심도도 깊어진다. 망원렌즈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준렌즈보다 초점거리가 길고 사각(寫角)이 약 30°보다 좁은 렌즈를 말한다. 원래는 멀리 있는 물체를 사진으로 담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사진의 심도가 얕게 찍히는 효과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보통 광각렌즈는 넓은 화각을 보이기 때문에 파노라마VR 제작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렌즈이다. 화각이 넓어 촬영매수가 줄어들어 제작과정이 편리해집니다. 망원렌즈는 멀이 있는 사물을 가까이서 보는 것처럼 자세히 볼 수는 있지만 화각이 좁아 파노라마VR 제작 할 때 많이 촬영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스마트폰 렌즈의 화각은 얼마 정도일까? 아래 표를 참고하자.

다음은 화각에 따른 파노라마VR 촬영매수를 확인하는 값이다.

촬영장수 = 360x 1.25 (중복되는 영역) / 사용렌즈의 수평화각 

예를 들어 28mm 렌즈를 사용한다면 촬영장수는 아래와 같다.

28mm 렌즈의 화각은 세로 65도 가로 46도이다.

파노라마 촬영 시에는 카메라를 세로로 세팅하기 때문에 수평과 수직화각은 바뀌게 된다. 카메라를 수직으로 세우는 이유는 수평만을 촬영 했을 때 360도 파노라마 제작 시 위아래가 더 많이 나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촬영장수 = 360x 1.25 (중복되는 영역) / 46

= 450 / 46

= 9.78

 

위의 공식에 따라서 계산을 하게 되면 28mm 렌즈를 사용 했을 때 10장을 촬영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으며 각각의 10장은 25% 겹쳐지게 촬영이 된다.

생각보다 많은 이미지를 촬영해야 한다. 이때 스마트폰용 광각렌즈를 이용하면 촬영매수를 줄일 수 있으며 매수 결정은 스트리트 뷰 애플리케이션에서 결정한다. 스마트폰용 광각렌즈는 고가에저 저가까지 있는데 크게 차이는 없으며 저가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아래 표는 다양한 렌즈들의 촬영 기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