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현실/내 손안에 PVR

가상현실

가상현실


1.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흔히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사이버 공간(cyberspace)에서 체험되는 현실을 가리킨다그래서 사이버 공간을 가상공간(virtual space)이라고도 부른다사이버 공간이란 컴퓨터 테크놀로지에 연관되어 사람들이 서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상징적인 공간이다이때 상징적인 공간이라고 하는 것은그것은 우리가 사는 세계와 같은 물리적인 공간은 아니라는 의미에서이다어떤 의미에서의 가상현실이 실현되는 공간이 가상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그렇지만 가상현실이 체험되는 상징적인 공간이 바로 사이버 공간과 동일하지는 않다흔히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가 매개로 하여 만들어진 환경을 의미하는데 가상현실은 컴퓨터를 매개로 하지 않고도 구축될 수 있기 때문이다물론 오늘날의 가상현실은 컴퓨터가 매개로 하는 사이버 공간에서 경험되는 것이 보편적이다.

가상현실

가상현실이란 얼핏 보기에는 모순되는 말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의미를 자세히 고려해 보면 그렇지 않다웹스터 사전에 의하면가상적(virtual)이란 본질적으로 결과적으로는 존재하지만 형상적으로는 인지되거나 인정되지 않는(being in essence or effect though not formally recognized oradmitted)”을 의미한다.

현실(reality)이란 실제적인 사건존재자또는 사태(a real event, entity, or state of affair)”를 의미한다이것을 결합시키면, ‘가상현실이란 결과적으로는 실재하나사실적으로는 그렇지 않은 사건이나 존재자이다.” 가상현실은 실제현실(actual reality)과 대조되는 개념이다.

가상현실이라는 말 자체는 재즈 음악가인 레이니어(Jaron Lanier)가 1986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그는 Visual Programming Languages라는 회사를 차리고 기존의 언어나 기호 이외의 의사소통 기구를 만들려고 했다그래서 그는 데이터 장갑헤드 마운티드 디스 플레이(Head Mounted Display; 이하 HMD라고 칭함), 데이터 옷 등의 기구들을 제작했다.

 

가상현실과 사이버 공간의 관계


사이버 공간에서의 가상현실의 체험은 사물에 대한 공간감과 입체감을 느끼게 한다그뿐 아니라그 대상과의 상호 작용의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와 같은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을 느끼게 함으로 인해 더욱 더 몰입할 수 있으며 더 완전한 현실감을 줄 수 있다사이버 공간에서의 가상현실은 이전의 어떤 형태의 가상현실의 체험보다 가장 현실감을 줄 수 있는 경험이다.

즉 사이버 공간은 가상현실의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발달된 형태의 매체이다그 몰입의 정도와 그 세계의 구성력이 아주 강하다면 그 세계 속에서 우리는 실제 우리의 현실과 구분하지 못할 정도의 생생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며 이런 단계를 온전한 형태의 가상현실이라고 할 수 있다사이버 공간에서 중요한 것은 깁슨이 이야기한 바와 같이 타인들과 공유하는 세계라는 것이다그것이 가능한 것은 대상과의 상호 작용뿐 아니라 타인과의 상호 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 가상현실의 주요 특징

. 인공성

컴퓨터와 연관된 의미로서의 가상현실은 자연적으로 우리에게 주어지는 경험의 세계가 아니다. 이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물리적 세계의 어떤 것이 인과적으로 발생시키는 인공적인 세계이다. 즉 가상현실은 우리의 기술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세계이다. 어떤 식의 기술이든 인공성이 개입된다. 그것은 가상이라는 말 때문에 환상이나 신기루 같은 것과 연관되어 생각되어서도 안 된다. 특히 앞으로의 가상현실은 컴퓨터나 인터넷 기술과의 긴밀한 연관 없이 생각할 수 없다.

 

. 몰입

헤임은 인간에게 몰입을 위한 기제는 컴퓨터로 인한 가상현실의 실현 이전에도 있었다고 주장한다. 종교적 제의나 극장이 추구한 몰입의 경험이 그것이다. 그런데 컴퓨터와 그것에 관련된 기술의 적용이 몰입을 보다 완전하게 한다. 가상현실의 환경으로의 몰입은 우리의 육체가 존재하고 있는 실제적인 공간이나 환경을 잊게 할 만큼 인공적인 환경에 몰입을 가능하게 할 때 완전히 달성된다. 레이니어가 만든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는 시각과 청각을 주변 세계로부터 차단시키고 컴퓨터에 생성되어 있는 감각 경험에 몰두하게 한다. HMD와 더불어 피드백 글러브, 보행발판, 자전거 손잡이 혹은 조이스틱을 사용함으로써 우리 몸은 인공적인 공간을 돌아다니는 듯한 실재감을 가질 수 있다.

. 원격현전(telepresence)이 실현되게 하는 정보의 강도

여기서 현전(presence)’이라는 것은 무엇이 일어나는지 내가 지각하고 느낄 수 있으며, 내 몸을 사용해서 어떤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의사가 수술할 때 환자의 몸을 절개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몸 속에 어떤 미세한 기구를 넣어 수술하는 것을 원격현전의 수술이라고 한다. 복강경 수술과 같은 것이 바로 그것이다. 실제 의사의 손이나 눈은 환자의 몸 속에 있지 않고 그것에 닿을 수 없는 거리에 있지만, 어떤 기구의 도움으로 환자 몸 속에 어떤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 상호 작용

원격현전이 가장 고도로 실현되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하나의 척도는 어느 정도의 상호 작용이 가능한가이다. 가령 우리가 전화할 때 상대방과 원격현전하고 있는데 이때 상호 작용은 청각적인 것에 불과하다. 그러나 화상 채팅과 같은 것은 시각적인 측면이 첨가된 보다 풍부한 상호 작용이 가능하다. 가상현실이 실현된 사이버 공간에서 상호 작용이 보다 완벽해지는 것은 3차원의 공간감을 느끼면서 우리가 실제 살고 있는 물리적인 세계에서 느끼는 경험과 동일한 경험을 하게 되는 상태일 것이다.

 

. 네트워크망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실재감을 주는 환경은 컴퓨터 네트워크 이외에도 가능했다. 예컨대 종교적인 의식과 극장에서의 예술의 감상들이 실재감을 주는 예가 된다. 그런데 가상현실의 보다 완전한 실현은 컴퓨터 네트워크와 함께 이루어질 수 있다. 여기서는 실재감을 주는 사물과의 상호 작용뿐 아니라 다른 인간들과의 상호 작용이 가능해진다. 전화는 청각적인 측면에 의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한다면, 컴퓨터 네트워크는 시각적인, 촉각적인 상호 작용도 가능하게 한다. 그 시각 경험은 컴퓨터 모니터의 2차원적 평면의 시각감이 아니라 입체적인 사물, 사람에 대한 시각감을 갖게 되는 방향으로 진전될 것이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가상현실 (현대의 예술과 미학, 2007. 5. 18., 서울대학교출판부)


 

파노라마VR

파노라마VR

Photo VR (Photographic Virtual Reality)

포토 VR 또는 파노라마 VR이란 이름으로 많이 사용되며 가상의 공간을 방문하지 않고 방문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기술로, 피사체를 촬영한 뒤 이를 가공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현실과 같이 둘러볼 수 있게 하는 영상 솔루션으로 양방향 매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을 직접 컨트롤하여 보는 것이 가능하며, 오큘러스의 등장으로 더욱 높은 입체감과 몰입감을 느낄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파노라마 촬영이란 일반적인 의미로는 전경이나 풍경을 촬영하는데 있어서 사람 눈의 화각(시야) 혹은 그 이상의 넓은 화각을 가진 사진촬영을 말합니다. 아주 넓은 화각을 가진 렌즈가 장착된 파노라마전용 카메라를 사용하여 한 장으로 촬영하여 제작 할 수 있지만, 여기서 소개하는 파노라마 촬영은 일반 카메라 및 렌즈를 사용하여 2장 혹은 여러 장으로 나누어 촬영한 후에, 여러 장으로 촬영된 이미지를 붙여서 하나의 파노라마 사진으로 제작을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파노라마 촬영에는 다시점 파노라마 촬영과 단시점 파노라마 촬영이 있습니다.

보통 파노라마VR은 실사를 기반으로 하는 가상현실입니다. 그리고 구형 파노라마 VR (Sphere Panorama Virtual Reality)로 제작합니다.

 

구형 파노라마 VR은 수평360X 수직180도 화각을 가진 형태의 파노라마 입니다. 좌우 360도 상하 180도의 화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로와 세로의 픽셀 비율은 2:1이 됩니다. 촬영에 사용되는 렌즈로 전 영역을 촬영하여 파노라마 프로그램을 통해서 스티칭 및 출력을 하게 됩니다. 원통형 파노라마에 비해서 촬영 및 제작이 더 어렵지만 완벽한 3차원 공간감을 표현 할 수 있기 때문에 파노라마 제작은 구형 파노라마로 제작되어지는 경향이 많습니다. 또한 구형파노라마로 제작을 해 놓으면 평면파노라마와 실린더파노라마를 추출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 축면에서 아주 뛰어납니다.